존롭(John D. Robb)의 “In God’s Kingdom Prayer is Social Action”. World Vision 아티클 중의 내용이다.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기도는 두가지 이유 때문에 미전도 종족 전도에 필수적인 요소다.
그리스도께 대한 순종을 가져오기 위해
첫째. 미전도 종족이란 당연히 ‘교회가 없는 종족이다. 미전도 종족을 인종, 언어, 사회적 특징면에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경우 미전도 종족은 하나님 나라 복음올 알리고 보여 주는 활발한 교회 개척 운동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종족이다. 하나님은 교회들이 공개적으로 그리스도계 순종하길 원하신다. 사탄은 사람들이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현실에 대한 가정을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그리스도께 순종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이러한 견고한 진들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아마도 자만심에 가득 찬 교만한 ‘지혜’라는 함정에 사람들을 빠져드는 것으로 시작될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순종하지 않는 환경, 곧 교회가 없는 곳에서는 그러한 견고한 진들이 때로 수 세기 동안 아무 도전도 받지 않고, 오히려 세대가 거듭하며 더 세력이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하나님 아는 것”을 방해하고 “그리스도에게 복종” 하는 것을 부인하는 이러한 견고한 교만의 요새들을 약화시키고 격퇴하려면, 담대하고 확고한 영적 전쟁이 필요하다(고후 10:3-5). 인간적으로는 아무리 설득하고 노력해도 전체 민족을 그러한 어둠에서 해방시킬 수 없다.
기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오직 하나님만이 자비하심으로 그러한 사회 전반에 걸친 눈멀음을 그리스도의 빛으로 뜨게 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추수합 일꾼들을 보내기 위해
기도가 미전도 종족을 위해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하나님이 일꾼들을 보내 주실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보통 미전도 종족들온 소원히 여겨지거나 복음을 저항해 왔기 때문에 그들 가운데서 일하는 선교사들이 거의 없다. 그리스도는 최초 제자들에게 추수할 것은 많으나 일꾼이 없는 곳을 먼저 조사해 보고, 그 다음에는 추수의 주님께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 즉 효과적인 일꾼들을 일으켜 보내 달라는 간청을 하라고 명하셨다.
미전도 종족 집단들 사이에 놀라운 대약진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게 되면 전율을 느낀다. 그러한 대약진이 일어날 때마다 우리는 그 종족 집단을 위한 지속적인 전략적 기도가 전부터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선교 역사는 하나님이 전 세계에서 일꾼들을 불러 모으시고 문을 여시며, 원수들의 위협들을 좌절시키시고, 적절한 때에 능력으로 복음을 보여 주시는 놀라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우리가 전략적이며 연합된 기도를 공동으로 할 때, 이러한 하나님의 행동이 하나님께 그러한 일들을 해 달라고 요청하는 기도와 조화 이루는 것을 이전 어느 때보다 더 잘 볼 수 있다.
우리는 추수의 주님이 세계 각 종족에게 일꾼들을 보내려 하신다고 결론지을 수 있을 뿐이다. (중략)
하나님은 참으로 기도를 시작하게 하시는 분이므로, 그리고 사람들은 그와 같이 풍성하게 기도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가까운 장래에 여러 나라에 복음을 전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면서 놀라게 활 동하시는 하나님의 손을보며 놀라서는 안 된다.
하나님은 들으시며 세상은 변화한다.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은 인류 역사에 대해 하나님이 주신 환상을 묘사한다. 그 환상은 하 나님과 천상의 존재들이 서로, 그리고 우리가 사는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으로 가득 차 있다.
하나님의 어린양이 일곱인을 치는데, 각각의 인은 지구 역사에 영향을 끼친다. 7장 끝부분쯤 되면 온 하늘이 인간 역사에서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하면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한다. 하지만 8장 첫 부분이 되면 모두 고요해진 다. 일곱 나팔을 든 일곱 천사가 하나님 앞에서 계속되는 세상 운명을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지만, 그들은 여덟 번째 천사가 성도들의 모든 기도를 담은 향을 하나님께 드리기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 기도는 정의와 승리를 위한 기도다. 이 기도 향기가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기까진 아무 일도 일어날 수 없다.
기도는 가장 강력한 형태의 사회활동이다. 하나님이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응답하시기 때문이다. 기도는 미전도 종족 선교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다. 하나님이 그분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하시기 때문이다. 심지어 가장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하나님은 원수의 거짓 지배를 깨뜨리시고 영적 빛을 가져다주시며, 지속적인 사회 변혁을 위해 생명을 불어넣어 주신다.
하나님은 우리를 바꾸고 미래를 바꾸시려고 기도를 사용하신다.
윌터 윙크는 이렇게 말했다.
“역사는 미래가 만들어져 간다고 믿는 중보기도자 들에게 속해 있다.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새로운 필연성에 전적으로 헌신한 소수가 있으면, 미래 모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미래의 모습을 결정짓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갈망하던 새로운 현재인 미래를 소리쳐 구하는 중보기도자들이다. 그들은 미래가 만들어져 간다고 믿는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을 하나님께 유업을 받은 모든 이들이 끝까지 믿음으로 기도하며 섬기면 결국 주님께서 주님의 때에 주님의 뜻을 이루실줄 믿습니다.
이팔민족이, 중동민족들이, 모든 민족들이, 모든 만물이 주님의 오심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사 62:6-7: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숫군을 세우고 그들로 종일 종야에 잠잠치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 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

